본문 바로가기
Tableau

[STUG] 태블로를 활용한 경영전략 대시보드(2025.1.23)

by InfosGalaxy 2025. 2. 2.
반응형

데이터에서 전략을 찾다 : “Diversity In Insight Out”

“경영전략이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 교수)

 

데이터를 활용한 경영 전략은 방향성을 정확히 설정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데이터를 단순히 보여주는 것을 넘어,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경영 전략 대시 보드 제작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의 사업과 투자는 기회를 극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 기회를 붙잡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할까요?

 

데이터 시각화란? 인사이트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

 

데이터 시각화란? 인사이트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

데이터 시각화란? 인사이트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 목차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데이터 시각화의 주요 방법데이터 시각화 도구 소개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infogalaxy.co.kr

 

1. [시장/경쟁] 트렌드 분석 (Trend Analysis)

“트렌드는 데이터 속에서 발견한 미래를 향한 가설입니다.

 

목적 :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의 변화

활용 : 매출, 시장 점유율

시각화 : 선 그래프 or 막대 그래프

경영 전략 : 계절성, 성장률, 시장의 변화를 바탕으로 장기 전략 수립

2. [시장/경쟁] 순위 분석 (Ranking Analysis)

무대를 지배하는 주연은 누구일까요?”

 

목적 : 특정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겨 성공 요인을 파악.

활용 : 사업별, 지역별 매출/점유율 상위 사업

경영 전략 : 성과가 높은 영역에 자원을 집중 투자.

 

3. [경쟁사] 비교 분석 (Comparison Analysis)

비교는 의사 결정을 위한 데이터의 맥락을 만듭니다.”

 

목적: 데이터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우위를 평가.

활용 : 경쟁사와의 시장 점유율 비교, 전년 대비 성장률 비교.

경영 전략 : 경쟁사 대비 약점과 강점을 파악해 차별화된 전략 수립.

4. [경쟁사] 易발상적 통찰 (Counter Intuitive Insights)

데이터는 항상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가장 큰 기회는 종종 예상 밖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습니다.”

 

목적: 직관과 반대되는 데이터를 통해 숨겨진 기회와 위험을 식별.

활용 : 높은 광고비를 투입한 지역보다 낮은 광고비를 투입한 지역에서 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한 사례.

경영 전략 : 기존 전략의 맹점을 찾아내고, 이를 혁신적인 방향으로 전환해 새로운 동력을 확보

5. [지역/제품] 관계 분석 (Relationships Analysis)

데이터의 연결은 보이지 않던 가능성을 드러냅니다.”

 

목적 : 데이터 간의 연결 고리를 파악해 성과를 좌우하는 주요 요인을 발견.

활용 : 신규 제품 출시와 시장 점유율 변화 간의 관계 / 광고 투자와 매출 성장 간의 연관성 / 지역별 판매 실적과 고객 구매 패턴 간의 관계

경영 전략 :

  1. 시장 기회 발굴: 데이터 간 상호작용에서 숨어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해 새로운 성장 전략 마련.
  2. 위험 요인 예측: 특정 변수 간의 부정적 관계를 사전에 파악해 사업 리스크를 줄이는 예방적 전략 수립.

6. [시장/지역/제품] 이상치 탐지 (Outlier Detection)

일탈하는 데이터, 그 속에서 비즈니스의 비밀을 발견하다."

 

목적 : 일반적인 패턴에서 벗어난 데이터를 식별하여, 사업 운영의 위험 요인을 발견하거나 숨겨진 기회를 포착.

활용 : 매출 급감 지역 분석 / 급격한 수요 증가 탐지

경영 전략 :

  1. 이상치를 통해 사업상의 리스크를 조기에 발견하고 빠르게 대응.
  2. 긍정적인 이상치(예: 특정 지역의 급격한 매출 상승)를 분석하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역에 자원 집중.

 

Diversity In Insight Out

 

데이터를 다양하고 신뢰성 있게 수집하고 관리하면, 더 나은 의사 결정과 혁신적 성과를 낼 수 있다

Diversity : 데이터의 다양성과 균형, 편향되지 않고, 여러 시각과 차원을 아우르는 데이터

Insight :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심층적인 통찰과 전략적 의미를 도출

반응형